해당 내용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재미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.


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류는 어떻게 될 것 인가에 생각을 해보았다.


우선 4차 산업혁명을 무엇인가?

뭐 대략적으로 로봇, AI, IOT, 자율주행차, 드론, 3D 프린터, 빅데이터 등등 많은 내용이 이야기 된다.


4차 산업혁명이 인류에게 끼칠 영향은 무엇일까?

많은 일들이 로봇과 AI가 할 것이며, 인간들은 직업이 많이 사라질 것이라고 하는 전문가들이 많다고 한다.

그렇다면 인간들은 무엇을 하면서 돈을 벌 것인가? 에 대한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.

물론 로봇과 AI가 대처하지 못할 일도 있을 것이다.

하지만 AI가 작곡도 하고 소설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있다는 내용을 봤을 때

점점 인간이 설 자리를 잃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.


그렇다면 인류는 어떻게 될 것인가?

자본주의에서는 자본 즉 돈이 중요한 개념이라고 생각한다.

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자본주의가 돌아가며

노동자들은 자신의 시간과 생산력을 제공하여 돈을 벌고

그 돈으로 소비를 하면서 자본주의가 돌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.

하지만 그 시간과 생산력을 로봇과 AI가 대체한다면 인간의 노동력은 더이상 필요가 없어 질 것이다.

그렇다면 소비를 해야 하는 사람들이 돈을 벌 수 없을 것이고

돈이 없으니  소비를 하지 못할 것이고 수요가 없으니 공급 또한 필요가 없을 것이다.

그렇다면 자본주의 체제는 무너질 것이라고 본다.


뭐 체제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니 앞으로 어떻게 바뀔 것인가?

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으나 내 생각과 가장 비슷했던 내용은

로봇세를 걷고 그 세금을 인간들에게 나누어줘 소비를 시키는 방법이 경제를 유지하고 사회를 유지 할 수 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.

그렇게 인간들이 일을 하지 않으면서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.


더 이상 일을 할 필요가 없는 인간들은 무엇을 할 것인가?

작년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들었던 인문학 강의가 떠올랐다. 진중권 교수의 강의 내용으로 강의 내용을 요약하면

'인간은 유희를 하는 동물이다.' 라는 내용으로 더 많은 내용이 있었지만 나는 그렇게 한 줄 요약을 했다.

그 강의를 듣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으나 강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현재 그건 중요한 내용이 아니니 앞으로 인간들은 무엇을 할 것인가?에 대해서 생각해보면

더 이상 일을 할 필요가 없는 인간들은 유희에 시간을 보내 것이라고 생각한다.

그래서 취미 산업이 크게 커질 것이라고 생각이 들고 인간들은 그 취미 서비스를 이용하며 살지 않을까? 라는 생각을 해본다.


로봇세를 걷어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소비를 만들어 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?

로봇세를 걷어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것이 되지 않는다면서 로봇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로봇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

부의 차이가 더 크게 날 것이며 인간은 로봇을 통해 수익을 얻을 것이고 로봇이 없는 사람들은 사회에 적응하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.

+ Recent posts